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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 가꾸기

숲가꾸기의 유형과 방법
목표

숲가꾸기는 지속가능한 산림자원관리를 가능하게 하며, 생태적으로 건전한 산림의 육성은 물론 현 세대와 미래세대에게 사회적·경제적·문화적·정신적인 다양한 산림수요를 충족하게 하고 산림보호 및 경영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게 한다.

기본자료
  • 숲가꾸기 방법 : 숲의 종류와 나이, 밀도 등을 고려하여 숲가꾸기 방법을 선택
    • 솎아베기
      • 나무끼리 가지가 서로 맞닿아 나무의 생육에 피해를 줄 경우 우량한 나무를 선정하고 그 나무의 생육에 장애가 되는 나무를 제거하는 작업
      • 솎아베기를 해준 지역의 나무는 그렇지 않은 나무보다 최대 8배의 성장 효과를 봄
    • 가지치기
      • 죽은 가지 발생을 방지하고 나무줄기의 재질을 높이기 위해서 가지의 일부를 제거하는 작업
    • 어린나무 가꾸기
      • 조림 후 5~10년이 되어 조림목이 주변식생과 경쟁을 하거나 주변 식생에 의하여 조림목 생육이 저하 될 때 실시하는 작업
      • 조림목의 가지치기와 수형조절을 해주고, 조림목의 생장에 영향을 미치는 유해 수종, 덩굴류, 생장 또는 형질이 불량한 나무 등은 제거
    • 풀베기
      • 조림목의 생장에 지장을 주는 조림목 주변의 잡초와 관목을 제거하는 작업
    • 덩굴제거
      • 조림목의 생장에 영향을 미치는 칡, 다래, 머루 같은 덩굴류를 제거해 주는 작업
  • 솎아베기와 가지치기의 일반적 효과
    • 숲 안에 햇빛이 투광되면서 다양한 미생물의 활동이 활발해 짐
    • 낙엽이 썩기 시작하고 초본, 관목 등 하층식생이 자라나 건강한 복층 혼효림을 형성
    • 새와 야생동물이 많아지고 생태계가 건강해 짐
    • 녹색댐의 기능이 증대되며 더 많은 탄소를 저장하고 산소를 생산함
    • 풍치림, 휴양림으로서의 가치가 증대됨
    • 우량하고 통직한 나무를 생산하여 산림의 경제적 가치가 높아짐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즐거운 생활
  • - 부모님과 함께 나무 심어보기
  • - 자신이 나무가 되어 친구들과 모여 숲 만들어보기
초등고학년 사회, 과학, 국어, 실과
  • - 나무심어보기, 풀베기, 덩굴제거, 어린나무 가꾸기, 가지치기 활동 참여 가능
  • - 나무들의 사진, 혹은 그림을 보고 숲가꾸기 계획 짜보기
  • - 숲가꾸기를 하고 난 후 나무와 덩굴 처리에 대해서 토론해 보기
중학교 과학
  • - 가로수나 주변 공원의 나무 살펴보기
  • - 가지치기를 제대로 한 나무의 나이테와 그렇지 않은 나이테 관찰하기
고등학교 윤리, 생물
  • - 숲을 가꾸는 것에 대한 생명윤리적 접근 토론
  • - 숲가꾸기의 장·단점에 대하여 토론
보조자료와 사진
유의사항
  • 숲가꾸기를 할 때 나무에 따라 할 수 있는 적당한 방법을 알려줘야 한다.
  • 숲가꾸기 후 생겨난 부산물도 적당한 처리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
  • 높게 자라는 나무에도 장점과 단점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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