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산림휴양

자연휴양림
목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연휴양림의 목적과 여러 가지 기능을 통해 자연휴양림의 의의를 알 수 있다.

기본자료
  • 조성배경과 목적
    • 우리나라 국토면적의 65%를 차지하고 있는 산림은 과거 일제수탈과 6·25전란으로 인해 극도로 황폐되었으나 1970년도부터 시작한 치산녹화정책과 우리 국민들의 피땀어린 노력으로「산림녹화성취」라는 크나큰 위업을 달성하여 이제는 울창한 숲과 자연의 혜택을 온 국민이 누릴 수 있게 되었음
    • 국민경제의 급속한 성장으로 생활수준의 향상 및 도시화에 따라 산림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은 과거 목재를 생산하는 기능보다는 공기정화, 수원함양 및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휴양기능으로서의 역할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추세
    • 산림에 대한 휴양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지난 1980년대 후반부터 대관령 자연휴양림을 시작으로 자연휴양림, 산림욕장, 숲속수련장 등 산림내 다양한 휴양시설을 조성하기 시작하였으며 1990년도에는 산림법을 정비하는 등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
  • 시설물
    • 산책로, 등산로, 야영장, 산림욕장, 야외탁자, 숲속의 집, 전망대 등의 편익시설
    • 어린이놀이터, 간이 물놀이장, 체력단련시설, 자연관찰원, 야외교실 등과 취사장, 급수대, 화장실 등의 위생시설
    • 자연휴양림 입지여건에 따라 오토캠프장, 스스로 알아보는 자연탐방로 등의 특수시설
  • 휴양활동의 종류
    • 울창한 숲속의 산책로, 산림욕장 등을 이용한 산림욕이 대표적이며 자연관찰원과 산림 탐방로(중미산, 통고산, 청옥산 등) 등을 통한 자연체험학습, 야영과 등산 등을 통한 심신 수련활동, 숲속에서의 명상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패러글라이딩, 산악 싸이클, 급류를 이용한 래프팅 등 다양한 레저스포츠행사도 열리고 있음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국어,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 - 휴양림을 방문한 경험 말해 보기
  • - 휴양림을 방문했을 때의 느낌 표현하기
  • - 자연을 이용하는 모습
초등고학년 사회
  • - 자연휴양림이 많아지는 원인 찾아보기
  • - 자연휴양림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시설물 알아보기
중학교 사회, 환경
  • - 휴양 시설의 종류와 차이점 알아보기
  • - 자연휴양림을 이용하는 올바른 태도 생각해 보기
고등학교 사회, 생태와 환경
  • - 우리 주변에 있는 휴양림의 사회적 기능 알아보기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출렁다리에서 나무 관찰하기(좌), 산림문화 휴양관(우)
유의사항
  • 일부 자연휴양림은 성수기에 휴양객이 집중적으로 방문하기 때문에 비수기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자연휴양림을 방문할 때에는 생활필수품과 구급약품 등은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 질 높은 자연휴양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올바른 자세와 의식이 필요함을 알고 이용자 개개인이 선진화된 질서의식 및 환경파수꾼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도록 한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3.1/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