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OREST FOOD(임산물 국가통합브랜드)’란?
- 산림에서 생산되는 임산물의 프리미엄 상품화를 실현하고, 임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청정 임산물의 국가통합브랜드화
‘K-FOREST FOOD’ BI 및 슬로건
BI
- 청정한 숲에서 나온 다양한 매력의 임산물을 나의 식탁에 담아 누리는 즐거운 미식 라이프
슬로건
- 건강한 식재료에만 국한되지 않고 일상 속에서 독특한 맛과 향을 즐기는 젊은 세대도 공감할 수 있는 슬로건
신청방법
신청기간(연중온라인모집) 수수료(신청 및 지정수수료 없음)
- 사용신청서제출(홈페이지 및 이메일제출)
- 서류심사(업체 역량 및 가점평가) 지정심사는 분기별 1회 실시
- 현장평가(필수항목점검)
- 잔류농약검사(필수항목점검)
- 종합심사(필수항목점검)
- 브랜드제품(사용협약체결)
- 브랜드제품출시
- 유효기간2년(사용연장을 위해서는 만료 90일 이전에 사용연장 신청)
- 사후관리 연1회 이상(현장점검을 통해 품질기준 충족여부 확인
지원자격
- 사업체(사업자등록보유)
- 신청 직전 년도 매출 발생 업체
-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업체
- 사용신청 요건을 갖춘 업체
- 지정대상 품목에 해당하는 임산물 생산 업체
브랜드 적용대상 품목
브랜드 적용대상 품목
수실류, 산나물, 약용류, 버섯류의 품목명,단순처리임산물,가공식품의 내용을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 |
번호 |
품목명 |
단순처리 임산물 |
가공식품 |
수실류 |
1 |
밤 |
- 박피(깐) - 슬라이드(절단) - 건조 - 냉동 - 데침 |
- 조림 - 청 - 절임(장아찌,염장) - 즙 - 분말 |
2 |
떫은감 |
3 |
대추 |
4 |
호두(피호두) |
5 |
복분자딸기 |
6 |
산딸기 |
7 |
잣(피잣) |
8 |
은행(피은행) |
산나물 |
9 |
고사리 |
10 |
취나물 |
11 |
도라지 |
12 |
더덕 |
13 |
고려엉겅퀴(곤드레) |
14 |
두릅 |
15 |
산마늘 |
약용류 |
16 |
산양삼 |
17 |
마 |
18 |
오미자 |
19 |
구기자 |
버섯류 |
20 |
표고 |
※ 임산물의 원형을 식별할 수 있는 형태의 단순처리, 가공식품에 한하여 브랜드 지정(단, 청류는 제외)
지원혜택
임산물 판로 지원 사업
- 우체국 쇼핑몰, 네이버 쇼핑 등에 개설된 ‘임산물 전용관’ 입점을 우선 지원
- 할인마트, 백화점, 홈쇼핑 등 진흥원 협업 민간 유통채널을 통한 판로 지원
제품 홍보지원
- 행사, 축제장에 ‘K-FOREST FOOD 브랜드관’을 설치하고 지정제품 홍보 지원
- 생산자 및 제품의 이야기가 담긴 ‘스토리텔링 콘텐츠 개발’을지원하고 SNS를 통한 온라인 홍보 지원
상품화 지원
-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소포장 등 상품구성 기획 및 포장디자인 등 지원
‘K-FOREST FOOD’ 추진현황
추진상황
- ’21.11월 브랜드 출범, ’22년 20개 품목으로 사업 중
대상품목
- 원물 20개*, 단순처리임산물 31종, 가공식품 10종 등 총 61개
* 밤, 떫은감, 대추, 호두, 산양삼, 고사리, 취나물, 도라지, 더덕, 표고 등
사업추진 절차
- 신청서제출
- 서류심사(14일이내)
- 현장심사(3개월이내)
- 종합심사(14일이내)
- 브랜드사용협약(1개월이내)
- 사용승인서발급(21일이내)
- 상품출시